print

영국 왕립미대 RCA 2024 전시에 한국 작가 및 아트디렉터 4인 참가

좌측부터 조유리(Yuri Cho), 조다희(Dahee Zoe de Hanyan), 김리우(Liu Kim), 이재은(Jane Lee) 작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 디자인 대학원으로 꼽히는 영국의 로열 컬리지 오브 아트(Royal College of Art, 영국 왕립 예술대학교) 석사졸업생 대상 전시 RCA 2024 전시에 한국 작가와 아트디렉터 4인이 참여해 작품을 선보인다.

금번 RCA 2024 전시는 6월 20일부터 8월 4일까지 영국 왕립미대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해당 대학원은 QS 세계대학평가 학과별 순위에서 10년 연속 세계 1위의 미술 디자인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영국의 왕 찰스 3세가 왕실 감독관으로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동문으로는 다이슨의 창립자 제임스 다이슨,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 등이 있으며 아이폰과 아이맥 등을 디자인한 전 애플 최고 디자인 책임자인 조너선 아이브가 학교의 부총장으로 재직하기도 했다.

전시에 참여하는 국내 작가인 조다희(Dahee Zoe de Hanyan) 작가는 파리에서 사진을 전공한 후 파리, 뉴욕 등지에서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중으로써 보그, 엘르 등의 매거진에서 소개가 된 바 있으며 동국대에서 불교를 전공한 후 현재 영국 왕립 미대에서 예술인문학 석사과정에 있다. 불교철학과 예술을 매개로 정신건강 발전을 위한 자기주도적 연구, 워크샵 개최 및 멀티 미디어 예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김리우(Liu Kim) 작가는 일반적으로 결함으로 간주되는 찢김, 균열과 같은 흙의 물리적 특성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고정관념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작가로, 이화여대 도자예술, 미술사 학부를 복수전공 후 동 대학원에서 예술학 석사과정에 진학, 미학을 전공하여 작품의 미술적 이론에 깊이를 더했다. 2023년 영국 왕립예술대학 Ceramics&Glass MA 석사 과정에 부총장 장학생으로 선발되기도 했다. 주로 석고 캐스팅 기법을 사용해 작품을 만들고, 이번 졸업작품 프로젝트 또한 석고캐스팅을 활용한 한국 전통 달항아리와 매병, 주병 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Anicca(無常)’을 선보인다. 

한국과 미국, 유럽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이재은(Jane Lee) 아트디렉터는 대중과의 협업을 중시하는 큐레이션 콜렉티브 penombra를 설립하여 이번 전시를 위해 가브리엘 프로코피예프(Gabriel Prokofiev)의 작품 ‘아우성!(HOWL!)’의 2부 ‘분리(Seperation)’와 4부 ‘맥박(Pulse)’의 새로운 버전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참여자들의 행동을 감지하는 센서에 의해 변형된 소리를 통해 프로코키에브 및 큐레이터들과 함께 (불)가시성에 대해 사유하기 위해 최초로 인터렉션을 더하며 관객과의 직접적인 협업을 도모한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조유리(Yuri Cho)는 제일기획 아트디렉터 출신으로, 현재 영국 왕립 예술대학에서 디지털 디렉션 MA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중이다. 한국 여성들을 한자리에 모아 여성으로서 겪었던 성 불평등의 다양한 측면을 조각보라는 매체를 통해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하여 한국 여성이 처한 상황을 공유하며 사회적 인식을 재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전시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이 공존하는 도시 런던에서 열리는 전시인 만큼, 성차별이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 여성들이 겪는 공통된 문제임을 보여주며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낸 의의가 있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작품은 런던 최대규모 디지털 미디어공간인 아우터넷(Outernet)에서 진행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cdaily.org)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北, 해외유학생 불러들이나…‘사상 교육’ 재개 정황

2‘미국 투자 타이밍’ 궁금하다면…이 세미나 주목

3정유라 “엄마, 지인 못알아봐 살려달라”…수감중 최순실 치매 의심

4국립의료원 응급실에 택시 돌진…운전자 ‘급발진’ 주장

5‘시청역 사고’ 스키드마크 없어…호텔 나오자마자 가속

6디랩스 게임즈, AI 기반 NFT 플랫폼 기업 Batching.AI와 파트너십 체결

7펄어비스, 검은사막 28번째 신규 클래스 ‘도사’ 출시

8윤홍근 BBQ 회장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 다지는 원년”

9삼성, 보유 부동산 리츠에 '줄매각' 나선 배경은

실시간 뉴스

1北, 해외유학생 불러들이나…‘사상 교육’ 재개 정황

2‘미국 투자 타이밍’ 궁금하다면…이 세미나 주목

3정유라 “엄마, 지인 못알아봐 살려달라”…수감중 최순실 치매 의심

4국립의료원 응급실에 택시 돌진…운전자 ‘급발진’ 주장

5‘시청역 사고’ 스키드마크 없어…호텔 나오자마자 가속